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정확히 알고 올바르게 섭취하세요.

by 토미하트 2022. 12. 9.
반응형

 

  오늘 이야기해보고자 하는 주제는 바로 비타민!입니다. 사람들은 막연하게 비타민은 몸에 꼭 필요하다는 정도로만 인지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소' 정도로만 인지하고 있을 뿐이지 얼마나, 어떻게 챙겨 먹어야 하는지 생각조차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여, 오늘은 비타민이 어떠한 것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어떻게 챙겨 먹어서 내 몸을 이롭게 관리하여야 하는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사람은 가만히 있을 때나 잠을 잘 때 그리고 활동을 하는 모순 순간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고강도 트레이닝 같은 운동은 더욱더 많은 에너지 원이 팔요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필요로 의한 에너지 사용에 있어 적절한 에너지 사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라는 것은 이러한 에너지 사용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하는'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럼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비타민은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에너지원 인가?"

 

정답은 "NO"입니다. 비타민도 칼로리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매우 미미하며 우리의 활동에 비중을 가지고 관여를 할 만큼의 에너지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주 에너지원이 대사를 할 때 가장 효율적이고 올바르게 대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Google

1. 비타민이란?! 

  인간은 식물과 같이 '광합성' 작용을 통해 자체적으로 영양소 및 에너지원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하여, 매일 음식을 통해 섭취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를 통해서 해결하는 인간에게 얼마나 적절하고 좋은 영양소를 이상적인 비율로 공급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우리는 비타민이 정확게 어떠한 것인지 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비타민은 가장 기본적으로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구분하여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수용성 비타민 >

 

수용성 비타민의 특징은 물에 쉽게 용해되고

우리 몸에서 필요량만 보유하게 되며 여분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식사를 통해 공급해야 하며 결핍 시 에는 그 결핍증이 신속히 나타나는 편입니다.

 

2. 지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는 물보다는 기름이나 유지에 용해되며, 수용성 비타민처럼 매일 공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외로 좀처럼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섭취 시 체내에 저장이 됩니다. 결핍 시 증세도 서서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수용성 비타민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자! 그럼 비타민이 함유된 음식이 뭐가 있는지 대표적인 음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Google

3.  비타민 음식 

  위 그림에서 보는 음식들은 시중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시는 것도 좋지만 흡수율은 자연식에 못 미치므로 가급 적 자연식으로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럼 이제는 1일 권장 섭취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료>Google
<자료>Google

4. 식품 의약처 기준 

  뭐든 과하면 안 좋다고들 이야기합니다. 비타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보조제로 섭취하는 비타민 영양제는 천연이 아닌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형태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복용은 우리 몸의 섭취를 관장하는 대사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각 영양소별 섭취 권장량을 잘 고려하여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료>Google

  요즘은 '자기 관리 시대'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건강 혹시 몸을 관리하는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자기 관리의 첫걸음이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이상적인 영양소 섭취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토대 위에 적절한 비타민 섭취는 우리 몸을 더욱더 건강하게 해 줄 것입니다. 

웰빙 한 삶의 첫걸음은 균형 잡힌 식단과 꾸준한 운동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