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가을의 전설(Legend Of The Fall, 1994)

by 토미하트 2022. 11. 19.
반응형

아름다운 배경과 로맨스가 있는 영화 '가을의 전설'

 

  영화 '가을의 전설'을 보았을 때 나는 학생이었다. 깊은 사랑을 이해하기는 힘들었고 , 조금은 겉멋에 치우친 그런 철없는 학생에 불과했다. 그래서 영화 가을의 전설을 보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혹은 차분하게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 영화 정도로만 기억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수십 년이 지나고 나이가 들어 이 영화를 보았을 때 나의 기억 속에 '가을의 전설'이라는 영화와는 정말 다르게 느껴졌다. 배우들의 감정, 감독이 관객에게 전하려고 했던 말, 가슴 아픔과 희열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감정들이 느껴졌다. 감회가 남달랐다. 어렸을 적에 유명한 영화를 많이 보았긴 했지만 커서 다시 보았을 때 이 정도로 나에게 다른 느낌을 전달해준 영화는 없었던 것 같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같은 일, 같은 상황을 바라보다도 10대, 20대, 30대, 40대 등 어렸을 적부터 노인이 될 때까지 각 나이대에서 바라보는 관점 혹은 느낌이 다르지 않을까? 지금의 나처럼 말이다. 아무튼 나를 많이 감성적이게 만드는 영화 '가을의 전설'을 지금 리뷰하려고 한다.

 

영화 '가을의 전설' 줄거리

 

  영화의 시작은 인디언 아저씨의 내레이션으로 시작이 된다. 내레이션 속 내용에는 둘째 트리스탄이 곰을 만나서 싸우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겁도 없는 청년이라고 묘사가 된다. 그리고 곧 곰의 손톱을 차지하고 인디언 아저씨의 칭찬을 받게 된다. 윌리엄과 이자벨이 주고받던 편지를 가지고 있더 인디언 아저씨...... 영화의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러드로우 대령은 계속되는 인디언 학살에 큰 염증을 느끼고 몬태나 목장을 운영하는 농장주로서 삼 형제를 키우게 된다. 엄마인 이사벨은 남편 러드로우 대령을 떠나 별거를 하지만, 아들 삼 형제는 뜨거운 형재애로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내게 된다. 막내인 새뮤엘이 유학을 마치고 아버지께 소개하지 위해 연인 수잔나를 데리고 오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삼 형제와 수난자는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고 형들은 수잔나의 매력에 빠지기도 하지만 동생의 여자에 대한 마음을 털고 함께 세계 1차 대전으로 향한다. 영화 초반 1914 4명의 부자와 인디언 원스탭의 사진이 나오게 되는데 영화는 이 원스텝의 회고로 영화가 진행된다. 브레드 피트가 열연할 트리스탄은 인디언의 야성과 거칠고 반항적인 면을 가진 캐릭터이다. 영화 초반에 이런 내레이션이 나온다.

 

"어떤 이는 크고 분명하게 자신의 내부의 소리를 듣고 들리는 그대로 살아갑니다.

그런 사람은 미치거나 전설적을 되죠."

 

 

 

 

 

  이는 트리스탄의 미래를 암시하는 대사이다. 초반보다는 영화를 다 보았을 때 이 대사가 정말 멋진 대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장남 알프레드, 둘째 트리스탄, 막내 새뮤얼. 다들 강하게 자라났지만 특히 늦가을에 태어난 트리스 탠은 반항적인 기질과 강인한 성격을 타고난다. 퇴역하고 전쟁을 혐오하는 아버지 밑에서 세 형제는 잘 자라주었지만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어머니 이사벨은 멀리 떠나갔고, 부자들과 인디언 원스텝을 포함한 원주민 인디언 들과 함께 평화로운 나날이 이어져갔다. 막내 새뮤엘이 유학을 갔다 오면서 함께 온 약혼녀 수잔나에게 형제들은 모두 마음이 흔들리게 된다.

  세계 1차 대전이 일어나고 막내 새뮤엘은 형들과 함께 전쟁에 참여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이 소식을 들은 수잔나는 슬픈 나머지 트리스텐에게 안겨 흐느껴 운다. 그리고 이 장면은 장남 알프레드가 목격한다. 하지만 이런 미묘한 분위기는 삼 형제가 전쟁터로 떠나면서 뒤로 묻힌다. 전쟁에서 트리스텐은 막내 새뮤엘을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영웅주의에 흠뻑 젖은 동생은 적군의 총에 목숨을 잃는다. 장남 알프레드도 다리를 다쳐 집으로 오고 트리스텐은 막내를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바다라 떠나 버린다.

  시아버지와 함께 약혼자 새뮤엘의 시신을 맞이한 수잔나는 집으로 떠나려고 하지만 폭설로 인하여 봄이 되면 돌아가기로 한다. 시간이 지나고 수잔나는 장남 알프레드와 결혼하기로 하지만 때마침 돌아온 트리스텐에게 끌려 그와 잠자리를 함께한다. 배반감에 상처 입은 알프레드는 도시 헬레나로 나가 부와 명성을 쌓아 상원의원이 된다. 트리스텐은 결국 수잔나를 버려둔 채 떠나 몇 년간 연락을 끊다가 편지 한 장을 보낸다.

 

"우리 사랑이 끝났듯이 나도 죽은 것이오. 다른 사람과 결혼해요."

 

  초반 내레이션에서 이야기했든 영혼의 소리를 듣고 전설이 된 남자 트리스탄이다. 그는 삼 형제 중 가장 용감했다. 그는 인디언 그 자체로 인디언 문화를 존중하고 사랑했다. 중간에 수잔나와 사랑을 나누지만 결국 정착하지 못하고 전 세계를 유랑하는 삶을 살게 되고 마음을 잡고 돌아와 인디언 딸과 결혼해 아이를 낳지만 결국 자식을 형에게 맡기고 다시 유량을 시작한다.

 

깊은 여운이 남는 영화 '가을의 전설'

 

  영화에는 다양한 감정이 비친다. 어머니는 떠나갔지만 아버지와 삼 형제간의 끈끈한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 삼 형제의 뜨거운 형제애, 한 여자를 사랑하는 삼 형제......

  영화는 살랑이며 불러오는 가을바람처럼 매우 섹시하다. 중간 스토리 전개가 조금은 극단적이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모든 것이 몰락하고 끝나는 '새드엔딩'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 그리고 각자의 다짐이 느껴지는 여운이 남는 엔딩이라고 말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